🚩 문제 설명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높은 메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 전형적인 시뮬레이션 문제
◾ 육지인지 그리고 방문했는지 따지면서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 입출력
1) N, M이 주어진다. : 세로 크기 N x 가로 크기 M
2)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 0123 순으로 북동남서
3) 세번째 줄 부터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 0: 육지, 1: 바다
return ➡️ 첫째 줄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 예제 1
4 4
1 1 0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3
📑 문제 풀이
with 파이썬 (Python)
# 입력
N, M = map(int, input().split()) # 세로 x 가로
A, B, d = map(int, input().split()) # 위치, 바라보는 방향
maps = [[i for i in map(int, input().split())] for n in range(N)] # 지도
visited = [[0] * M for n in range(N)] # 방문 배열
visited[A][B] = 1
# 북동남서
dx = [-1, 0, 1, 0]
dy = [0, 1, 0, -1]
# 왼쪽으로 회전
def turn_left():
global d
d = d - 1
if d == -1:
d = 3
# 시뮬레이션 시작
cnt = 1
turn_time = 0
while True:
turn_left()
a = A + dx[d]
b = B + dy[d]
if visited[a][b] == 0 and maps[a][b] == 0:
visited[a][b] = 1
A = a
B = b
cnt += 1
turn_time = 0
continue
else:
turn_time += 1
if turn_time == 4:
a = A - dx[d]
b = B - dy[d]
if maps[a][b] == 0:
A = a
B = b
else:
break
turn_time = 0
print(cnt)
💬 Point
➡️ maps = [[i for i in map(int, input().split())] for n in range(N)] : 2차원 배열 입력
➡️ turn_left() 함수
➡️ turn_time 변수
◾ turn_left() 함수에서 global d 변수를 선언하여 방향을 선정한다.
- 이때 방향은 북동남서의 순서를 가지고 있다.
◾ turn_time 변수로 왼쪽으로 몇 번 돌렸는지 횟수를 센다.
◾ 4번 회전을 다했을 시 뒤로 back 한다.
◾ 만약 그것도 아니고 다 막혀있더라면 break를 해준다.
- turn_time = 0 으로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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