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것도 없고 심심해서 웹디자인 자격증 한번 따볼려고 합니다.
디자인 관련 자격증이라 새로운 시각을 접할 수 있어 필기 공부할 때 흥미로웠습니다.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
http://www.q-net.or.kr/crf005.do?id=crf00503&jmCd=7798
Q-net 에서 접수를 할 수 있으며 필기/실기 둘 다 따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필기 문제는 CBT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016년까지 있습니다.
실기는 해당 페이지에 가면 공개 문제가 있습니다. 아래 파일을 올려 놓겠습니다.
위는 풀이자료가 있는 블로그 링크입니다. 검색창에 해당 모의고사에 맞는 회차를 검색해서 확인해보세요.
필기 요점 정리
실기 공개 문제
📚 시험과목
시험료 | 시험 시간 | |
필기 | 14500원 | 60분 (1시간) |
실기 | 20100원 | 240분 (4시간) |
📚 세부 내용별 문항 수
문항 수 | 문제 유형 | |
1과목 디자인 일반 | 20문제 | 객관식 |
2과목 인터넷 일반 | 20문제 | 객관식 |
3과목 웹 그래픽 디자인 | 20문제 | 객관식 |
📚 합격 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
필기 같은 경우는 60문제 중에서 36문제 이상만 맞추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대략 과목당 8개씩 이내만 틀린다면 합격입니다.
1과목 디자인 일반
정답: (4)
색채
- 빛에 의한 반사, 흡수 등을 통하여 눈의 망막을 자극하여 생기는 시감각
- 유채색/무채색으로 구분
- 색의 속성 : 색상/명도/채도
- 색채는 심리적 성질을 가진다.
- 흡수되는 색과 반사되는 색은 보색관계에 있다. (빨간색을 가장 많이 흡수하면 녹색을 반사)
정답: (4)
파랑은 쓴 맛을 나타낸다.
정답: (3)
1) 형의 특징
2) 시각 요소의 특징
4) 점, 선, 면 등등 다양한 것들이 있다.
형
- 형체의 2차원적인 윤곽이나 경계선
- 예) 계란형
형태
- 형으로 구성된 3차원적인 모습
정답: (3)
자연적 형태
- 구상적 형태
- 유기적 형태
인공적 형태
- 추상적 형태
- 기하학적 형태
- 기능적 형태
정답: (1)
(질문이 뭔소리야; 입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않은 것은? 인가)
1) ❌ 소극적 입체는 시각을 통해 인식되는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을 이른다.
2) 입체는 면이 이동한 자취이다 ⭕️
3) 두 면과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회전에 의해 생긴다. ⭕️
4) 순수한 입체는 구, 원통, 육면체 등과 같은 형이다. ⭕️
정답: (4)
오스트발트 표색계
- B + W + C = 100 %
-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함
- 노랑/파랑, 빨강/초록을 보색대비로 정하고 사이에 색을 추가하여 24색상으로 구성
- 명도의 단계를 8단계로 구성
- 생상환의 가장 바깥쪽 끝 색상은 순색이 됨.
정답: (1)
편집 디자인의 형태 분류
- 시트 형태 : 안내장, 명함, DM 등 낱장 형식
- 스프레드 형태 : 신문, 카탈로그, 팜플렛 등 펼치고 접는 형식
- 서적 형태 : 잡지, 메뉴얼, 브로슈어, 서적 등 제본 형식
편집디자인의 구성요소
1. 레이아웃
2. 타이포그래피
3. 글꼴
정답: (4)
각도 방향의 착시
- 사선에 의해 평행선이 기울어져 보이거나, 분리된 사선이 각도가 어긋나 보이는 착시현상
수직 수평의 착시
- 수직으로 높은 선이 수평보다 길어보이는 착시현상
상방 거리의 과대착시
- 같은 크기의 형을 상, 하로 겹칠 때 위쪽의 것이 크게 보이는 착시현상
면적과 크기 대비의 착시
- 주변 환경의 대비로 인해 크기나 면적이 다르게 보이는 착시현상
분할의 착시
- 분할된 선이나 면이 분할되지 않는 것보다 더 길게 보이는 착시
속도의 착시
- 속도가 있는 차 안에서 보면 글씨가 짧아 보임
길이의 착시
-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길이가 달라보이는 착시현상
정답: (3)
환경디자인
- 조경 디자인
- 원예 디자인
- 인테리어 디자인
- 스트리트 퍼니쳐 디자인
- 무대 디자인
정답: (1)
뉴턴은 색채를 과학적으로 정리하여 스펙트럼을 7색으로 분리하였다.
정답: (3)
슈퍼그래픽 (Super Graphic)
- 1960년대 이후에 나타난 환경 디자인의 유형
- 벽체 전체의 디자인으로 건물 외벽에 장식할 수 있고, 그래픽 작업의 건물/아파트/공장/학교 등이 외벽을 미관상 장식
- 멕시코와 미국의 벽화운동에서 유래
정답: (2)
저드의 색채 조화론
- 질서의 원리
- 유사성의 원리 / (친숙)
- 친근성의 원리 / (동류)
- 비모호성의 원리 / (명료성)
- 대비의 원리
게슈탈트 이론
- 근접성의 원리
- 유사성의 원리
- 연속성의 원리
- 폐쇄성의 원리
정답: (2)
동화현상
- 주변 색상이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
- 서로 근접해 있는 색들의 영향으로 인하여 닮은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
잔상효과
- 망각에 자극이 계속 남아 있어 지속적으로 현상이 남아 있는 현상
- 긍정적 잔상 : 명도와 색상에 대한 그대로 남아 자극
- 소극적 잔상 : 색상/명도/채도가 반대로 느껴짐
동시대비
- 인접되어 있거나 다른 색안에 놓여 있는 두가지 색을 동시에 볼때 발생
+ 색상 대비: 명도/채도가 비슷하거나 다른 색이 인접해있을 때
+ 명도 대비: 명도가 다른 두 색의 대비
+ 채도 대비: 명도는 비슷하나 채도가 다른 두 색의 영향
+ 보색 대비: 색생환에서 정반대의 색상이 인접해있을 때
+ 연변 대비: 경계선 부분에서 색상/명도/채도 대비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 것
2과목 인터넷 일반
정답: (4)
opener.close() 는 팝업이나 오픈된 창에서 부모창을 닫을 시 사용
정답: (3)
프론트페이지는 MS 에서 제공하는 위지윅 기능을 제공하는 HTML 웹 에디터이다.
정답: (4)
2) 일반 키워드형 검색은 -> 단어별 검색엔진
3) 자체 데이터베이스 없이 여러 개의 검색엔진을 검색하는 건 -> 메타 검색엔진
검색엔진
- 전 세계의 인터넷 서버를 대상으로 정보 검색을 수행하는 시스템
- 단어별 검색엔진
+ 일반적인 키워드형 검색
+ 찾고자하는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
- 주제별(디렉터리) 검색엔진
+ 초보들이 사용하기에 용이
+ 대분류/중분류/소분류의 계층 형태를 찾아들어가는 검색
- 메타 검색엔진
+ 자체 데이터베이스 없이 여러 개의 검색엔진에서 검색
+ 중복으로 검색된 정보는 하나로 통일해 보여줌
(검색연산자)
- 우선순위 AND-NOT-OR 순서
- AND : 연산자 좌우 두 키워드 모두 포함
- OR : 두 개의 키워드 중에서 어느 하나만 포함해도 가능
- NOT : 해당 키워드 정보 제외하고 검색
_ NEAR, ADJ : 일정한 간격 이내의 정보를 탐색
- "" : 구문 검색 (안에 포함되는 구문)
- * : 단어의 일부 문자를 이용하여 검색 (절단 검색)
정답: (3)
Mirroring SIte
- 익명 FTP 서비스에 많은 접속자가 몰려 서비스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방지
- 익명 FTP 서버와 동일한 디렉터리 구조를 가진 복사본 사이트를 가리킨다.
정답: (1)
cell padding
- table 태그에서만 쓰는 속성
- 셀 구분선과 셀 안의 문자간의 여백을 설정
cell spacing
- table 태그에서만 쓰는 속성
- 셀과 셀 사이의 간격을 설정
정답: (4)
1) 서버 언어
2) 서버 언어
3) 서버 언어
4) 클라이언트 언어
서버언어는 P로 끝난다.
정답: (1)
컴퓨터 그래픽 시대별 주요 소자
진공관 -> 트랜지스터 -> 집적회러 -> 고밀도 집적회로 -> SVLSI
정답: (4)
SGML
-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 마크업 언어를 생성하기 위한 메타 마크업 언어
- HTML의 할아버지 격
HTML
- HyperText Markup Language
- SGML의 응용
- 데이터가 어떻게 보일지에 초점
XML
- Extensible Markup Language
- HTML의 한계를 극복하고 SGML의 복잡함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탄생
- 데이터가 무엇인지에 초점
XHTML
- E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
- HTML과 동등한 표현 능력을 가진 마크업 언어
- HTML보다 엄격한 문법을 가짐
- XML의 응용
정답: (3)
onMouseOver
- 마우스가 대상의 링크나 영역 안에 위치할 때 발생되는 이벤트 처리
onMouseOut
- 마우스가 대상의 링크나 영역 안을 벗어날 때 발생되는 이벤트 처리
정답: (2)
Cosmo Player는 재생/실행 도구이다.
VRML
-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 가상 현실 모델링 언어
- 3차원 인터렉티브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는 표준 파일 형식
- WWW 을 염두해두고 만든 것이며 현재는 X3D로 대체되었다.
- 제작 도구
+ Cosmo Worlds
+ V-Realm Builder
+ VR Creator
+ 3D studio max
정답: (2)
NNTP는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다. (Network News Transfer Protocol)
라우팅 프로토콜
- 라우터 간 통신 방식을 규정하는 통신 규약
- BGP : 경계 경로 프로토콜
- OSPF : 최단 경로 우선 프로토콜
- RIP : UDP/IP 상에서 동작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정답: (2)
3과목 웹 그래픽 디자인
정답: (3)
매핑은 모델링된 각 물체의 표면에 고유한 재질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정답: (4)
스프라이트
-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구사
- 원래의 의미는 화면 겹치기 라는 뜻
- 배경과는 독립되어 있다.
- 컴퓨터그래픽에서 벡터 이미지로만으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다.
정답: (4)
1) 1950년대 - CRT에 의한 영상 시대 개막 ⭕️
2) 1960년대 - 스토리지형 CRT 시대 ⭕️
3) 1970년대 - 래스터 스캔 CRT 시대 ⭕️
4) ❌ 1980년대 -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 시대는 현재
정답: (3)
모핑 효과
- 컴퓨터 그래픽의 일종으로 영상이나 이미지를 점차적으로 변화시키는 기법
- 보간법 사용
-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의 변화하는 과정을 서서히 나타냄
로토스코핑 효과
- 실사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합성하는 기법
미니어처 효과
- 축소형으로 입체 모델을 만들고 여기에 다른 기법을 병합하여 장면을 만드는 것
정답: (1)
매핑
- 텍스쳐 매핑
+ 이미지 매핑
+ 오브젝트에 2차원 비트맵 이미지나 패턴등을 입히는 것
- 범프 매핑
+ 오브젝트에 요철이나 엠보싱 효과를 표현하는것
+ 흰색 부분은 돌출되어 보이고 검은색에 가까울수록 들어가보임
- 오패시티 매핑
+ 불투명 매핑
+ 유리처럼 투명한 부분과 불투명한 부분을 표현
- 솔리드 텍스쳐 매핑
+ 대리석이나 나무와 같이 겉표면이나 내부의 무늬가 비슷한 오브젝트에 사용
- 리플렉션 매핑
+ 반사매핑
+ 금속이나 거울 등 반사하는 오브젝트를 표현
정답: (1)
wav는 오디오 포맷이다.
동영상 포맷
- mp4, mov, avu, wmv, asf
정답: (4)
셀 애니메이션
- 수작업으로 만드는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 셀룰로이드 등의 투명 패널에 애니메이터가 여러장의 그림을 그린 뒤, 카메라로 한 프레임씩 촬영하여 완성
핀 스크린 애니메이션
- 핀 보드 애니메이션
- 패널에 수천 개의 핀을 꽂고 조명에 의해 그림자를 영상으로 담아내는 애니메이션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 점성이 있는 소재를 이용해 한 프레임씩 따로 촬영한 후 각 프레임을 연결
고우 모션 애니메이션
- 기계장치가 된 인형이나 제작물을 움직이게 하여 촬영
컷 아웃 애니메이션
- 종이 위에 형태를 그리고 잘라낸 다음 한장면씩 움직여가며 촬영
투광 애니메이션
- 라이트 테이블 위 검은 종이나 점통 등의 절단 부분이나 틈에서 나오는 빛을 촬영하는 기법
로토 스코핑
-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합성
플립 북
- 책이나 노트 등에 변해가는 동작을 페이지마다 그리고 일정한 속도로 종이를 넘겨 애니메이션화
정답: (3)
1) 파티클 모델은 작은 입자로 구름, 먼지 등 미세한 부분을 표현한다. ⭕️
2) 와이어프레임 모델은 오브젝트의 중요한 특징을 점과 선으로 표현한다. ⭕️
3) ❌ 파라메트릭 모델을 이른다.
4) 서페이스 모델은 표면 처리 방식 모델로 면을 기본으로 3차원 모델을 표현한다. ⭕️
모델링
- 오브젝트를 윤관석에 따라 디자인 하는 것
- 3차원 좌표계를 사용하여 형상 모양을 포현하는 과정
3차원 모델링의 종류
- 와이어 프레임 모델 : 오브젝트의 골격만들 선으로 표현
- 솔리드 모델 : 내부까지 채워진 입체를 이용한 모델링
- 서페이스 모델 : 오브젝트의 표면 모든 면에 데이터를 입력
- 파라메트릭 모델 : 곡면 모델, 수학적 방정식으로 구축
- 프랙탈 모델 : 단순한 모양에서 시작해 복잡한 기하학적 형상을 구축
- 파티클 모델 : 입자를 이용해 표현하는 모델링
정답: (2)
1) 브라우져 크기에 맞으면 화면에 꽉 맞게 표현된다.
4) no-repeat 옵션은 반복을 허용하지 않는 옵션이다.
body 속성
- background : 배경 이미지 출력, 파일 경로나 url 경로 값 입력
- bgColor : 배경색을 출력한다. 색상값 입력
- link : 링크가 있는 텍스트의 클릭전 색상값을 입력한다
- vlink : 이미 방문한적이 있는 링크의 텍스트 색상값을 입력
- alink : 링크가 있는 텍스트를 클릭하는 순간의 색상값을 입력
- text : 글의 색상값을 입력
정답: (1)
2차원 평면 디자인 소프트웨어
- Auto CAD
- 일러스트레이터
- 포토샵 등
정답: (3)
애니메이션
- 움직임이 없는 그림이나 사진 등에 생명이 있는 움직임을 부여하는 기술
- 라틴어의 아니마투스에서 유래
- 2차원, 3차원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프레임은 낱개의 정지된 이미지를 말한다. (정지된 화면 하나하나)
정답: (2)
동화현상
- 주변 색상이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
- 서로 근접해 있는 색들의 영향으로 인하여 닮은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
잔상효과
- 망각에 자극이 계속 남아 있어 지속적으로 현상이 남아 있는 현상
- 긍정적 잔상 : 명도와 색상에 대한 그대로 남아 자극
- 소극적 잔상 : 색상/명도/채도가 반대로 느껴짐
동시대비
- 인접되어 있거나 다른 색안에 놓여 있는 두가지 색을 동시에 볼때 발생
+ 색상 대비 : 명도/채도가 비슷하거나 다른 색이 인접해있을 때
+ 명도 대비 : 명도가 다른 두 색의 대비
+ 채도 대비 : 명도는 비슷하나 채도가 다른 두 색의 영향
+ 보색 대비 : 색생환에서 정반대의 색상이 인접해있을 때
+ 연변 대비 : 경계선 부분에서 색상/명도/채도 대비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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