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웹디자인 기능사 소개 및 필기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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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웹디자인 기능사 소개 및 필기 공부

할 것도 없고 심심해서 웹디자인 자격증 한번 따볼려고 합니다.

디자인 관련 자격증이라 새로운 시각을 접할 수 있어 필기 공부할 때 흥미로웠습니다.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 

http://www.q-net.or.kr/crf005.do?id=crf00503&jmCd=7798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www.q-net.or.kr

 

Q-net 에서 접수를 할 수 있으며 필기/실기 둘 다 따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필기 문제는 CBT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016년까지 있습니다.

실기는 해당 페이지에 가면 공개 문제가 있습니다. 아래 파일을 올려 놓겠습니다.

 

 

짱이네 컴퓨터 자격증 교실

컴퓨터 자격증에 관련된 자료들이 무제한 무한정 공급됩니다...^^

blog.daum.net

위는 풀이자료가 있는 블로그 링크입니다. 검색창에 해당 모의고사에 맞는 회차를 검색해서 확인해보세요.

 

 

필기 요점 정리

웹디자인기능사_필기요점정리_디자인일반-1.pdf
0.23MB
웹디자인기능사_필기요점정리_웹그래픽디자인.pdf
0.13MB
웹디자인기능사_필기요점정리_인터넷일반.pdf
0.14MB
웹디자인기능사요약.pdf
0.46MB

 

실기 공개 문제

[22년_공개]웹디자인기능사.zip
2.46MB

 

 

📚 시험과목

  시험료 시험 시간
필기 14500원 60분 (1시간)
실기 20100원 240분 (4시간)

 

📚 세부 내용별 문항 수

  문항 수 문제 유형
1과목 디자인 일반 20문제 객관식
2과목 인터넷 일반 20문제 객관식
3과목 웹 그래픽 디자인 20문제 객관식

 

📚 합격 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

필기 같은 경우는 60문제 중에서 36문제 이상만 맞추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대략 과목당 8개씩 이내만 틀린다면 합격입니다.

 

 

 


 

 

 

 1과목 디자인 일반 

정답: (4)
색채

- 빛에 의한 반사, 흡수 등을 통하여 눈의 망막을 자극하여 생기는 시감각
- 유채색/무채색으로 구분
- 색의 속성 : 색상/명도/채도
- 색채는 심리적 성질을 가진다.
- 흡수되는 색과 반사되는 색은 보색관계에 있다. (빨간색을 가장 많이 흡수하면 녹색을 반사)

 

정답: (4)
파랑은 쓴 맛을 나타낸다.

 

정답: (3)
1) 형의 특징
2) 시각 요소의 특징
4) 점, 선, 면 등등 다양한 것들이 있다.


- 형체의 2차원적인 윤곽이나 경계선
- 예) 계란형
형태
- 형으로 구성된 3차원적인 모습

 

정답: (3)

자연적 형태

- 구상적 형태
- 유기적 형태

인공적 형태
- 추상적 형태
- 기하학적 형태
- 기능적 형태

 

정답: (1)
(질문이 뭔소리야; 입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않은 것은? 인가)


1) ❌ 소극적 입체는 시각을 통해 인식되는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을 이른다.
2) 입체는 면이 이동한 자취이다 ⭕️
3) 두 면과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회전에 의해 생긴다. ⭕️
4) 순수한 입체는 구, 원통, 육면체 등과 같은 형이다. ⭕️

 

정답: (4)

오스트발트 표색계
- B + W + C = 100 %
-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함
- 노랑/파랑, 빨강/초록을 보색대비로 정하고 사이에 색을 추가하여 24색상으로 구성
- 명도의 단계를 8단계로 구성
- 생상환의 가장 바깥쪽 끝 색상은 순색이 됨.

 

정답: (1)

편집 디자인의 형태 분류
- 시트 형태 : 안내장, 명함, DM 등 낱장 형식
- 스프레드 형태 : 신문, 카탈로그, 팜플렛 등 펼치고 접는 형식
- 서적 형태 : 잡지, 메뉴얼, 브로슈어, 서적 등 제본 형식

편집디자인의 구성요소
1. 레이아웃
2. 타이포그래피
3. 글꼴

 

정답: (4)

각도 방향의 착시
- 사선에 의해 평행선이 기울어져 보이거나, 분리된 사선이 각도가 어긋나 보이는 착시현상

수직 수평의 착시
- 수직으로 높은 선이 수평보다 길어보이는 착시현상

상방 거리의 과대착시
- 같은 크기의 형을 상, 하로 겹칠 때 위쪽의 것이 크게 보이는 착시현상

면적과 크기 대비의 착시
- 주변 환경의 대비로 인해 크기나 면적이 다르게 보이는 착시현상

분할의 착시
- 분할된 선이나 면이 분할되지 않는 것보다 더 길게 보이는 착시

속도의 착시
- 속도가 있는 차 안에서 보면 글씨가 짧아 보임

길이의 착시
-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길이가 달라보이는 착시현상

 

정답: (3)

환경디자인
- 조경 디자인
- 원예 디자인
- 인테리어 디자인
- 스트리트 퍼니쳐 디자인
- 무대 디자인

 

정답: (1)
뉴턴은 색채를 과학적으로 정리하여 스펙트럼을 7색으로 분리하였다.

 

정답: (3)

슈퍼그래픽 (Super Graphic)
- 1960년대 이후에 나타난 환경 디자인의 유형
- 벽체 전체의 디자인으로 건물 외벽에 장식할 수 있고, 그래픽 작업의 건물/아파트/공장/학교 등이 외벽을 미관상 장식
- 멕시코와 미국의 벽화운동에서 유래

 

정답: (2)

저드의 색채 조화론
- 질서의 원리
- 유사성의 원리 / (친숙)
- 친근성의 원리 / (동류)
- 비모호성의 원리 / (명료성)
- 대비의 원리

게슈탈트 이론
- 근접성의 원리

- 유사성의 원리
- 연속성의 원리
- 폐쇄성의 원리

 

정답: (2)
동화현상

- 주변 색상이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
- 서로 근접해 있는 색들의 영향으로 인하여 닮은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

잔상효과
- 망각에 자극이 계속 남아 있어 지속적으로 현상이 남아 있는 현상
- 긍정적 잔상 : 명도와 색상에 대한 그대로 남아 자극
- 소극적 잔상 : 색상/명도/채도가 반대로 느껴짐

동시대비
- 인접되어 있거나 다른 색안에 놓여 있는 두가지 색을 동시에 볼때 발생
+ 색상 대비: 명도/채도가 비슷하거나 다른 색이 인접해있을 때
+ 명도 대비: 명도가 다른 두 색의 대비
+ 채도 대비: 명도는 비슷하나 채도가 다른 두 색의 영향
+ 보색 대비: 색생환에서 정반대의 색상이 인접해있을 때
+ 연변 대비: 경계선 부분에서 색상/명도/채도 대비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 것

 

 

 

 2과목 인터넷 일반 

정답: (4)
opener.close() 는 팝업이나 오픈된 창에서 부모창을 닫을 시 사용

 

정답: (3)
프론트페이지는 MS 에서 제공하는 위지윅 기능을 제공하는 HTML 웹 에디터이다.

 

정답: (4)
2) 일반 키워드형 검색은 -> 단어별 검색엔진
3) 자체 데이터베이스 없이 여러 개의 검색엔진을 검색하는 건 -> 메타 검색엔진

검색엔진
- 전 세계의 인터넷 서버를 대상으로 정보 검색을 수행하는 시스템

- 단어별 검색엔진
+ 일반적인 키워드형 검색
+ 찾고자하는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

- 주제별(디렉터리) 검색엔진
+ 초보들이 사용하기에 용이
+ 대분류/중분류/소분류의 계층 형태를 찾아들어가는 검색

- 메타 검색엔진
+ 자체 데이터베이스 없이 여러 개의 검색엔진에서 검색
+ 중복으로 검색된 정보는 하나로 통일해 보여줌

(검색연산자)
- 우선순위 AND-NOT-OR 순서
- AND : 연산자 좌우 두 키워드 모두 포함
- OR : 두 개의 키워드 중에서 어느 하나만 포함해도 가능
- NOT : 해당 키워드 정보 제외하고 검색
_ NEAR, ADJ : 일정한 간격 이내의 정보를 탐색
- "" : 구문 검색 (안에 포함되는 구문)
- * : 단어의 일부 문자를 이용하여 검색 (절단 검색)

 

정답: (3)

Mirroring SIte
- 익명 FTP 서비스에 많은 접속자가 몰려 서비스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방지
- 익명 FTP 서버와 동일한 디렉터리 구조를 가진 복사본 사이트를 가리킨다.

 

정답: (1)

cell padding
- table 태그에서만 쓰는 속성
- 셀 구분선과 셀 안의 문자간의 여백을 설정

cell spacing
- table 태그에서만 쓰는 속성
- 셀과 셀 사이의 간격을 설정

 

정답: (4)
1) 서버 언어
2) 서버 언어
3) 서버 언어
4) 클라이언트 언어

서버언어는 P로 끝난다.

 

정답: (1)

컴퓨터 그래픽 시대별 주요 소자
진공관 -> 트랜지스터 -> 집적회러 -> 고밀도 집적회로 -> SVLSI

 

정답: (4)

SGML
-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 마크업 언어를 생성하기 위한 메타 마크업 언어
- HTML의 할아버지 격

HTML
- HyperText Markup Language
- SGML의 응용
- 데이터가 어떻게 보일지에 초점

XML
- Extensible Markup Language
- HTML의 한계를 극복하고 SGML의 복잡함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탄생
- 데이터가 무엇인지에 초점

XHTML
- E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
- HTML과 동등한 표현 능력을 가진 마크업 언어
- HTML보다 엄격한 문법을 가짐
- XML의 응용

 

정답: (3)

onMouseOver
- 마우스가 대상의 링크나 영역 안에 위치할 때 발생되는 이벤트 처리

onMouseOut
- 마우스가 대상의 링크나 영역 안을 벗어날 때 발생되는 이벤트 처리

 

정답: (2)
Cosmo Player는 재생/실행 도구이다.


VRML
-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 가상 현실 모델링 언어
- 3차원 인터렉티브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는 표준 파일 형식
- WWW 을 염두해두고 만든 것이며 현재는 X3D로 대체되었다.
- 제작 도구
+ Cosmo Worlds
+ V-Realm Builder
+ VR Creator
+ 3D studio max

 

 

정답: (2)
NNTP는 인터넷 뉴스 서비스 이다. (Network News Transfer Protocol)

라우팅 프로토콜
- 라우터 간 통신 방식을 규정하는 통신 규약
- BGP : 경계 경로 프로토콜
- OSPF : 최단 경로 우선 프로토콜
- RIP : UDP/IP 상에서 동작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정답: (2)

 

 

 

 3과목 웹 그래픽 디자인 

정답: (3)
매핑은 모델링된 각 물체의 표면에 고유한 재질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정답: (4)
스프라이트
-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구사
- 원래의 의미는 화면 겹치기 라는 뜻
- 배경과는 독립되어 있다.
- 컴퓨터그래픽에서 벡터 이미지로만으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다.

 

정답: (4)
1) 1950년대 - CRT에 의한 영상 시대 개막 ⭕️
2) 1960년대 - 스토리지형 CRT 시대 ⭕️
3) 1970년대 - 래스터 스캔 CRT 시대 ⭕️
4) ❌ 1980년대 -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 시대는 현재 

 

정답: (3)

모핑 효과
- 컴퓨터 그래픽의 일종으로 영상이나 이미지를 점차적으로 변화시키는 기법
- 보간법 사용
-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의 변화하는 과정을 서서히 나타냄

로토스코핑 효과
- 실사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합성하는 기법

미니어처 효과
- 축소형으로 입체 모델을 만들고 여기에 다른 기법을 병합하여 장면을 만드는 것

 

정답: (1)

매핑
- 텍스쳐 매핑
+ 이미지 매핑
+ 오브젝트에 2차원 비트맵 이미지나 패턴등을 입히는 것

- 범프 매핑
+ 오브젝트에 요철이나 엠보싱 효과를 표현하는것
+ 흰색 부분은 돌출되어 보이고 검은색에 가까울수록 들어가보임

- 오패시티 매핑
+ 불투명 매핑
+ 유리처럼 투명한 부분과 불투명한 부분을 표현

- 솔리드 텍스쳐 매핑
+ 대리석이나 나무와 같이 겉표면이나 내부의 무늬가 비슷한 오브젝트에 사용

- 리플렉션 매핑
+ 반사매핑
+ 금속이나 거울 등 반사하는 오브젝트를 표현

 

정답: (1)
wav는 오디오 포맷이다.


동영상 포맷
- mp4, mov, avu, wmv, asf

 

정답: (4)

셀 애니메이션
- 수작업으로 만드는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 셀룰로이드 등의 투명 패널에 애니메이터가 여러장의 그림을 그린 뒤, 카메라로 한 프레임씩 촬영하여 완성

핀 스크린 애니메이션
- 핀 보드 애니메이션

- 패널에 수천 개의 핀을 꽂고 조명에 의해 그림자를 영상으로 담아내는 애니메이션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 점성이 있는 소재를 이용해 한 프레임씩 따로 촬영한 후 각 프레임을 연결

고우 모션 애니메이션
- 기계장치가 된 인형이나 제작물을 움직이게 하여 촬영


컷 아웃 애니메이션
- 종이 위에 형태를 그리고 잘라낸 다음 한장면씩 움직여가며 촬영

투광 애니메이션
- 라이트 테이블 위 검은 종이나 점통 등의 절단 부분이나 틈에서 나오는 빛을 촬영하는 기법

로토 스코핑
-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합성

플립 북
- 책이나 노트 등에 변해가는 동작을 페이지마다 그리고 일정한 속도로 종이를 넘겨 애니메이션화

 

정답: (3)
1) 파티클 모델은 작은 입자로 구름, 먼지 등 미세한 부분을 표현한다. ⭕️

2) 와이어프레임 모델은 오브젝트의 중요한 특징을 점과 선으로 표현한다. ⭕️
3) ❌ 파라메트릭 모델을 이른다.
4) 서페이스 모델은 표면 처리 방식 모델로 면을 기본으로 3차원 모델을 표현한다. ⭕️

모델링
- 오브젝트를 윤관석에 따라 디자인 하는 것
- 3차원 좌표계를 사용하여 형상 모양을 포현하는 과정

3차원 모델링의 종류
- 와이어 프레임 모델 : 오브젝트의 골격만들 선으로 표현
- 솔리드 모델 : 내부까지 채워진 입체를 이용한 모델링
- 서페이스 모델 : 오브젝트의 표면 모든 면에 데이터를 입력
- 파라메트릭 모델 : 곡면 모델, 수학적 방정식으로 구축
- 프랙탈 모델 : 단순한 모양에서 시작해 복잡한 기하학적 형상을 구축
- 파티클 모델 : 입자를 이용해 표현하는 모델링

 

정답: (2)
1) 브라우져 크기에 맞으면 화면에 꽉 맞게 표현된다.
4) no-repeat 옵션은 반복을 허용하지 않는 옵션이다.

body 속성
- background : 배경 이미지 출력, 파일 경로나 url 경로 값 입력
- bgColor : 배경색을 출력한다. 색상값 입력
- link : 링크가 있는 텍스트의 클릭전 색상값을 입력한다
- vlink : 이미 방문한적이 있는 링크의 텍스트 색상값을 입력
- alink : 링크가 있는 텍스트를 클릭하는 순간의 색상값을 입력
- text : 글의 색상값을 입력

 

정답: (1)

2차원 평면 디자인 소프트웨어
- Auto CAD
- 일러스트레이터
- 포토샵 등

 

 

정답: (3)

애니메이션
- 움직임이 없는 그림이나 사진 등에 생명이 있는 움직임을 부여하는 기술
- 라틴어의 아니마투스에서 유래
- 2차원, 3차원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프레임은 낱개의 정지된 이미지를 말한다. (정지된 화면 하나하나)

 

정답: (2)

동화현상
- 주변 색상이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
- 서로 근접해 있는 색들의 영향으로 인하여 닮은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

잔상효과
- 망각에 자극이 계속 남아 있어 지속적으로 현상이 남아 있는 현상
- 긍정적 잔상 : 명도와 색상에 대한 그대로 남아 자극
- 소극적 잔상 : 색상/명도/채도가 반대로 느껴짐

동시대비
- 인접되어 있거나 다른 색안에 놓여 있는 두가지 색을 동시에 볼때 발생
+ 색상 대비 : 명도/채도가 비슷하거나 다른 색이 인접해있을 때
+ 명도 대비 : 명도가 다른 두 색의 대비
+ 채도 대비 : 명도는 비슷하나 채도가 다른 두 색의 영향
+ 보색 대비 : 색생환에서 정반대의 색상이 인접해있을 때
+ 연변 대비 : 경계선 부분에서 색상/명도/채도 대비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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