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우아한테크코스 4기 자소서 & 1차 코딩테스트 지원 과정
⛺ 𝗕𝗼𝗼𝘁 𝗖𝗮𝗺𝗽

[후기] 우아한테크코스 4기 자소서 & 1차 코딩테스트 지원 과정

우테코 4기에 지원했습니다. 서류 지원 과정과 6일 날 시행되었던 1차 코딩 테스트 후기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알고리즘 실력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붙는 것은 가당찮고, 일단 지원을 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합니다.

만약 붙으면 땡큐고요 아님 말고.

 

https://woowacourse.github.io

 

우아한테크코스

우아한테크코스에서 개발자들을 위해 디자인된 강의를 수강해보세요.

woowacourse.github.io


 

 

 우테코 일정 

우테코 4기 일정

4기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0월에 서류를 지원받고 11월 첫째 주 토요일에 1차 온라인 코딩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서류 지원 

서류는 10월 중순부터 지원이 시작되었습니다. 지원 유형은 백엔드 / 프런트엔드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만 선택해서 지원할 수 있으니 잘 고려해서 지원하기를 바랍니다.

 

📚 자기소개서 문항

1.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과 현재 자신이 생각하는 역량은? (1000자 이내)

우아한테크코스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지식과 경험을 가진 교육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지원하게 됩니다. 프로그래밍 학습을 어떤 계기로 시작했으며, 어떻게 학습해왔는지, 이를 통해 현재 어느 정도의 역량을 보유한 상태인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2. 프로그래머가 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000자 이내)

어떤 계기로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꿈꾸게 되었나요? 프로그래밍을 배워 최종적으로 하고 싶은 일
이 무엇인지, 프로그래밍을 통해 만들고 싶은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3. 마음이 끌리는 무엇인가에 긴시간 동안 몰입해 본 경험이 있나요? (1000자 이내)

우아한테크코스는 약 10개월 동안 꾸준히 학습해야 수료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마음이 끌리는 무엇인가에 최소 1년 이상을 투자해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것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반드시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일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어떤 성과를 냈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떤 과정과 노력을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4. 우아한테크코스에 참여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00자 이내)

우아한테크코스는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해야 하며, 동료들과 공동으로 학습하고 같이 성장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교육 과정보다 훨씬 더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10개월이라는 시간이 여러분의 삶에 상당히 중요한 시간일 수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우아한테크코스 교육 과정에 참여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자기소개서 작성

1.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과 현재 자신이 생각하는 역량은?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에 있어서는 학교에서 과제로 진행했던 프로젝트와 토이 프로젝트가 도움이 됐다고 작성했습니다.

학교 과제 중에서 Tesorflow.js 를 써서 Note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과제가 있었는데 그때 처음 그럴싸한 웹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Vue.js를 처음 써봤던 과제였어서 기억에 남습니다.

Naver API 기능도 가져다 쓴다고 Document 보면서 고생했던 기억을 더듬어가며 문항을 작성했습니다.

 

2. 프로그래머가 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사실 창작이라는 개념을 좋아합니다. 인간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매우 그럴싸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밍도 창작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제 생각을 녹여내 작성했습니다.

처음에는 새벽 감성 지리게 👊 쓰다가 종국엔 다 지우고 새로 썼습니다.

 

3. 마음이 끌리는 무엇인가에 긴시간 동안 몰입해 본 경험이 있나요?

이 항목은 학교에서 동아리 회장을 맡으면서 겪었던 경험과 일들을 관련해서 작성했습니다.

일 년 동안의 시간에 무엇을 했는지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문장으로 풀어냈습니다.

사실 블로그에 대해서 적고 싶었지만 제 블로그는 제목처럼 흘러가는 블로그라서.. 아직 글을 쓴 시간과 작성 글이 적다는게 흠입니다.

다음에 만약 이러한 부트캠프에 지원하게 된다면 그때는 블로그에 관해서 쓸 수 있게 되겠죠?

 

4. 우아한테크코스에 참여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술적으로 많은 부족함을 제 스스로 느낍니다. 우테코가 제 나름 니즈에 맞는 활동이라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다고 썼습니다.

그냥 이건 솔직하게 썼던 것 같습니다.

 

 

 


 

 

 

 1차 코딩 테스트 

1차 코딩 테스트는 서류 지원이 마친 그 주 토요일 치러졌다.
7문제를 240분 안에 풀어야 한다.

다른 블로그에서 많이 보셨다시피 프로그래머스 2 레벨을 손쉽게 풀 수 있다면 아마 1차 코딩 테스트는 문제없을 것입니다.

저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하 ✌️하지만 저는 좌절치 않고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웹만 공부하고 알고리즘을 안 푼 지가 어언 반년이 넘어서 사실상 머릿속에 남아있는 알고리즘은 없다고 봐도 무방한 듯싶지만, 코테 치기 며칠 전에 부랴부랴 프로그래머스 1, 2 레벨을 풀어봤습니다.

생각보다 어렵더랍쇼. 많이 당황했습니다. 🥸 역시 알고리즘은 꾸준히 푸는 게 최고입니다.

그리고 틈틈이 프로그래머스 같은 웹 IDE (?) 에 적응해서 알고리즘을 풀어야 할 것 같습니다. Vscode IntelliJ가 없는 내 세상은 너무 어렵다고..

 

📚 준비물

1. 노트북
2. 사용 언어 함수 정리 노트
3. 노트 & 펜

 

 

📚 사전 작업

코테를 치기 하루 전에 우아한 형제들에서 메일로 코딩 테스트 주소를 보내줍니다. (메일을 잘 확인합시다.)

해당 주소를 타고 들어가면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화면이 나옵니다. (여타 프로그래머스 테스트 화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의를 해야 하는 항목에 동의를 하고 코딩 테스트 시간이 되면 테스트 화면으로 들어가는 버튼이 열리게 됩니다.

 

온라인 코딩 테스트이기 때문에 카메라 따위를 준비해야 할 줄 알았는데 딱히 필요 없었습니다.

그냥 뇌랑 노트북만 있으면 됩니다. 🧠

아무래도 1차 코딩 테스트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테스트 화면으로 넘어가면 총 7문제가 있습니다.

네모난 문제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으며, 만약 문제를 제출하게 되면 네모가 체크됩니다.

 

유의할 점은 프로그래머스를 푸는 것처럼 문제를 제출하면 다른 테스트 케이스를 도는 것이 아니라 그냥 제출되었다고 뜹니다.

그래서 문제를 맞혔는지 틀렸는지 그 누구도 모릅니다. (우테코는 알겠죠)

 

저는 7문제 중에서 6문제 제출했습니다.

항간의 말을 주워 들어보면 적어도 5문제는 맞춰야지 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으악 파이썬으로 풀면 왜 이렇게 반복문이 헷갈릴까요? (저만 그런듯) 하지만 제 인생이니 스스로 이겨내야 합니다. 😇

잘 못 푼다고 생각했던 문제 유형이 나와서 당황했습니다. 좀 더 공부하고 갈 걸 그랬습니다.

 

여튼 치길 잘했다고 생각되는 점은 이번 코테 덕분에 알고리즘에서 제가 뭐가 약하고 부족한지 더 깨닫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미 내 손을 떠나간 그것들 👋 아디오스입니다.

 

 

📚 코딩 테스트 문제

총 7문제가 출제되고 뒤로 갈수록 어렵습니다. 초반 두 세 문제는 나름 쉽게 풀 수 있습니다.

보안 때문에 (?) 문제는 자세하게 말하진 못하고 대충 흘기는 써보자면 이렇습니다.

 

1. 배열 안의 숫자 개수를 다루는 문제
1번 문제답게 제일 쉬운 문제였습니다. 그나마 자신 있게 풀 수 있었던 ㅎ
2. 공부를 한 시간을 재는 문제
주어지는 몇 가지 조건에 따라서 공부한 시간의 총합을 구하면 됩니다. 문자열을 다룰 필요가 있습니다.
3. 하루 동안 판 음식들의 수익을 구하는 문제
음식은 재료값이 포함됩니다.
(판매값) - (재료값) = (수익) 여기서 수익을 구하고 총합을 구해야 합니다.
4. 문자열 구간을 나누는 문제
제가 개인적으로 잘 못 푸는 문제 유형입니다. 비슷한 문제를 두고 되게 오랫동안 풀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5. 규칙에 따라서 격자를 채우는 문제
2차원 배열을 사용하는 문제였습니다.
6. 출퇴근 시간 & 휴가에 맞게 여행을 갈 수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
처음에는 문제가 잘 이해가 되지 않더라고요. 입력이랑 출력을 몇 번이고 대조했던 것 같습니다.
문제의 휴가 시간은 시간을 기준으로 하는데 보통 휴가는 일 기준으로 하니까 이 생각에 사로잡혀서 이해를 못 했습니다.
예시를 차근차근 훑어가니 다른 말인걸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문제를 열심히 봅시다.
7. 삼각형을 회전시키는 문제
DP 문제있은 것 같던데 시간이 다돼서 풀지 못했습니다.

 

 

 


 

 

 

 지원 과정 회고 

4시간 무슨 정신머리로 친지는 모르겠지만 ㅋㅋ 그래도 나름 홀가분합니다.

붙을 가능성은 낮지만 빡대가리가 도전을 했다는 것에 의미를 부여해봅니다. 첫 코딩 테스트 경험이었는데 재미있었습니다.

남은 것은 알고리즘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들..

그래도 도전한 나에게 박수를 👏 쨖쨕

 

 

 

# 우테코 4기 서류지원 # 우테코 1차 코딩테스트 # 우테코 코딩테스트 합격컷 # 우테코 1차 코테 후기


 

728x90